본문 바로가기
생활

택시 분실물 사례금 진짜 줘야하나?

by 슬기_0720 2024. 4. 4.

택시에서 잃어버린 분실물을 찾고 드는 고민이 있습니다. 바로 택시 분실물 사례금입니다. 진짜 줘야할까요? 

 

택시 분실물 사례금 진짜 줘야하나?
택시 분실물 사례금

[목차여기]

택시 분실물 사례금

 

얼마전 길을 지나는데 택시 분실물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 다투는 택시 기사님과 손님을 본적이 있습니다.

 

다툰 이유는 바로 사례금 때문이었습니다. 한쪽은 달라고 하고, 한쪽은 못 준다고하고...

 

이런 경우 한번쯤은 보셨을텐데 뭐가 맞을까요? 택시 불실물에 대해 사례금 지급을 해야할까요?

 

택시 분실물 사례금 

 

정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택시 분실물 관련해 사례금 지급이 맞습니다.

 

관련해 법도 있는데요 바로 유실물법 입니다. 분실물에 관련된 건 유실물법 4조 입니다. 살펴보겠습니다.

 

유실물법 4조를 보면 물건을 반환받는 사람은 물건가액의 5~20% 범위 안에서 습득자에게 보상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택시에서 내리자마자 분실물 연락을 한 경우 사례금

하지만 지갑 등의 분실물이 생긴 뒤 바로 택시 기사에게 연락을 했다면 택시 분실물 사례금을 주지 않아도 됩니다.

 

택시에서 내린 직후에 휴대폰을 분실한 경우, 법률 전문가들은 이를 유실물로 보기보다는 승객이 물건을 일시적으로 잊어버렸거나 두고 온 것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분실한 물건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택시기사에게 바로 연락하여 물건의 반환을 요청하는 경우, 해당 물건은 유실물로 간주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택시기사가 승객의 물건을 안전하게 운송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승객에게 반환할 의무를 가지게 됩니다. 서울시 택시운송사업 운송약관에는 이와 관련된 규정이 명시되어 있어, 택시기사가 분실한 물건을 발견한 경우 이를 승객에게 전달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규정은 승객의 소중한 물건을 보호하고, 분실 시 신속하게 반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택시를 이용하실 때는 물건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분실한 경우에는 즉시 택시기사에게 연락하여 안전하게 물건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택시 분실물 사례금 안주면?

 

 

그렇다면 이런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분실물이 있는지 확인을 했는데 사례금을 주지 않는다고 돌려주지 않는다고 말한다면 말이죠.

 

예를 들면 핸드폰이나 아이패드 같은건 굉장히 고가잖아요. 만약 해당 제품을 분실했을때 택시기사님이 사례금을 요구하면 많게는 20~30만원까지도 사례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것 같아 사례금을 못준다고하니 그럼 돌려주지 않겠다고 택시기사님이 반환을 미루면 어떻게 될까요?

 

물론 이런 경우는 잘 없겠지만, 이런 경우 큰일날 수 있습니다. 잘못하면 협박죄가 될 수 도 있으니까요.

 

택시 분실물 처리 방법

 

그렇다면 이런 생각이 들것같습니다. 분실물을 습득했을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말이죠.

 

역시 이것도 법률로 정해져있습니다. 유실물법 1조를 살펴보면 되겠습니다.

 

유실물법 1조를 살펴보면 타인의 유실한 물건을 습득한 자는 이를 급속히 유실자 또는 소유자 기타 물건회복의 청구권을 가진 자에게 반환하거나 경찰서에 제출해야한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러니 분실물을 그냥 그대로 가지고 있는것 자체가 위법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겠죠? 그럼 간단해졌습니다. 

 

분실물을 습득하면 분실물 주인의 연락을 기다리다가, 연락이 없으면 경찰서로 제출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 되겠네요.

 

택시 분실물 찾는 방법

 

 

그렇다면 택시를 이용시 분실물이 생겼다면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가장 빠르게 분실물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영수증을 받아 두는것입니다.

 

이유는 택시 결제 후 영수증을 받으면 해당 영수증에 택시 이용시간과 사업자 전화까지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택시를 이용하실때는 영수증을 항상 받는 습관을 가지시는게 좋습니다. 

 

카드, 현금을 이용했을때 택시 분실물 찾는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택시 분실물 찾는 방법 카드, 현금, 영수증 상황별로 알려드려요

택시를 이용하다 분실물을 찾으려 애를 먹었던 기억 있으실겁니다. 오늘은 택시 이용시 카드, 현금, 영수증 상황별로 분실물 찾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택시에 물건을 놓고 내렸을때 찾는 방법

saihoi.tistory.com

오늘은 택시에서 분실물 발생시 다툼이 생길수 있는 부분인 택시 분실물 사례금에 대해 이야기를 드려봤습니다. 

 

서로 무리한 요구를 하지 않고 깔끔하게 분실물을 돌려받는 사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이만 택시 분실물 사례금 포스팅을 마칩니다.